말콤 볼드리지 상 평가 기준(2011-2012)
MBNQA(Malcom Baldridge National Quality Award)
참조 : 2011-2012 Criteria for Performance Excellence
url : http://www.nist.gov
말콤 볼드리지 상의 기준은 지속적으로 수정을 하기 때문에, 최신 기준과 전 기준은 다를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한국어 웹 페이지에 나와있는 오래 된 자료를 사용할 수 없었고, nist.gov 에서 직접 말콤 볼드리지 기준 문서를 통해 2011-2012년도 기준을 알아낼 수 있었다.
볼드리지의 성과 기준은 다음 일곱 가지에 포함된다. 각 항목에 2~5개의 세부 항목들이 있으며, 각 항목에 50점 내외의 점수가 부과되어 있어서 총점은 1000으로 평가한다.
1 Leadership
2 Strategic Planning
3 Customer Focus
4 Measurement, Analysis, and Knowledge Management
5 Workforce Focus
6 Operations Focus
7 Results
각 항목에 대해서 어떠한 부분을 자세히 봐야하는지에 대해 문서에 상세히 나와있으나 간략하게 그 질문의 의도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다.
1. Leadership (120 pts.)
리더쉽 카테고리는 상사의 실행이 조직을 잘 이끌어나가고 유지해 나가는지에 대해서 평가한다. 또한 조직의 시스템에 대해서 평가한다. 조직이 법적, 윤리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와 핵심 커뮤니티를 잘 지원해주는지에 대해서 평가한다.
1.1 Senior Leadership : How do your senior leaders lead? (70 pts.)
상사의 행동이 조직을 잘 이끌어나가고 유지해 나가는지 표현하시오. 상사가 회사에서 어떻게 소통하는지, 성과를 이끌어내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1.2 Governance and Societal Responsibilities: How do you govern and fulfill your societal responsibilities? (50 pts.)
조직의 시스템과 리더쉽 향상에 대해 설명하시오. 조직이 법적, 윤리적 행동을 준수하는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 핵심 커뮤니티를 지원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2. Strategic Planning (85 pts.)
Strategic Planning 카테고리는 조직이 전략적 목표와 행동 계획을 어떻게 개발하는지 평가합니다. 또한 선택된 전략적 목표와 행동 계획이 환경이 변화할 때 어떻게 향상되는지와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평가합니다.
2.1 Strategy Development: How do you develop your strategy? (40 pts.)
조직이 전략적 도전을 다루고 전략적 이점을 극대화 시키는데 있어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조직의 핵심 전략적 목적와 관련된 목표를 요약하시오.
2.2 Strategy Implementation: How do you implement your strategy? (45 pts.)
조직이 전략적 목표를 행동 계획으로 어떻게 전환하는지 설명하시오. 조직의 행동 계획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핵심 행동 계획 성과 지표와 함께 요약하시오. 성과 지표 상에서의 비교를 통해 조직의 미래 성과를 제시하시오.
3. Customer Focus (85 pts.)
Customer Focus 카테고리에서는 조직이 장기적 시장 성공을 위해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잊는지에 대해 평가합니다. 관계 전략은 조직이 고객의 소리를 어떻게 듣는지, 고객 관계를 어떻게 수립하는지, 혁신의 기회를 인식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고객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포함합니다.
3.1 Voice of the Customer: How do you obtain information from your customers? (45 pts.)
조직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만족/불만족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2 Customer Engagement: How do you engage customers to serve their needs and build relationships? (40 pts.)
조직이 고객 지원을 위해 제품 제공과 소통 방법을 어떻게 결정하는지 설명하시오. 고객 관계를 어떻게 수립하는지 설명하시오.
4. Measurement, Analysis, and Knowledge Management (90 pts.)
Measurement, Analysis, and Knowledge Management 항목은 조직이 자료, 정보, 지식 자산을 선택하고, 모으고, 분석하고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방법과 정보 기술(IT)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평가한다. 이 항목은 또한 조직이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검토하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4.1 Measurement, Analysis, and Improvement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How do you measure, analyze, and then improve organizational performance? (45 pts.)
조직의 모든 영역과 모든 레벨에서 자료와 정보의 사용을 통해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고, 검토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4.2 Management of Information, Knowledge, and Information Technology: How do you manage your information, organizational knowledge, and information technology? (45 pts.)
조직이 지식 자산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 조직이 필요한 자료, 정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의 품질과 이용성을 공급자, 파트너, 그리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보장하는지 설명하시오.
5. Workforce Focus (85 pts.)
Workforce Focus 영역은 인적 자원의 역량을 알고 높은 성과를 이끌 업무 환경을 만둘는 능력에 대해 평가합니다. 이 영역은 또한 조직 전반의 목표, 전략, 실행 계획과 함께 최고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떻게 인적 자원을 관리하고 개발하는지에 대해 평가합니다.
5.1 Workforce Environment: How do you build an effective and supportive workforce environment? (40 pts.)
인적 역량을 조직의 업무를 이뤄내기 위해 어떻게 관리하는지 설명하시오. 안전하고, 힘을 주는 업무 환경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설명하시오.
5.2 Workforce Engagement: How do you engage your workforce to achieve organizational and personal success? (45 pts.)
높은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 어떠한 보상을 하는지 설명하시오. 높은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 인적 자원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사용하는 방법을 성명하시오. 리더를 포함한 직장 구성원들을 어떻게 개발시키는지 설명하시오.
6. Operations Focus (85 pts.)
Operations Focus 영역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조직적 성공과 지속가능성을 얻기 위해 업무 진행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평가합니다. 또한 위급상황에 따른 판단력에 대해서도 평가합니다.
6.1 Work Systems: How do you design, manage, and improve your work systems? (45 pts.)
잠재적 위기 성황에 대비해서 고객에개 가치를 전달하고 조직적 성공과 지속가능성을 얻기 위해 어떻게 업무 시스템을 만들고 향상시키는지 설명하시오.
6.2 Work Processes: How do you design, manage, and improve your key work processes? (40 pts.)
업무 프로세스를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는지 설명하시오.
7. Results (450 pts.)
Results 영역은 핵심 영역에서의 성과와 성장을 평가합니다. 성과 수준은 동종 업계의 다른 경쟁자들과 비교하여 평가됩니다.
7.1 Product and Process Outcomes: What are your product performance and process effectiveness results? (120 pts.)
핵심 제품 성과와 프로세스 효율성, 효율 결과물에 대해 요약하시오. 직접적으로 고객을 만나는 프로세스와 전략, 행정에 대해서도 포함시키시오. 제품 공급자, 고객 그룹, 시장 분류, 프로세스 타입, 장소에 따라 결과를 구분하시오.
7.2 Customer-Focused Outcomes: What are your customer-focused performance results? (90 pts.)
고객 만족, 불만족과 같은 고객 중심의 결과물을 요약하시오.
7.3 Workforce-Focused Outcomes: What are your workforce-focused performance results? (80 pts.)
업무 환경가 같은 핵심 인적 자원 중심의 결과에 대해 요약하시오.
7.4 Leadership and Governance Outcomes: What are your senior leadership and governance results? (80 pts.)
회계 능력, 법적 인지, 윤리적 행동, 사회적 책임, 핵심 커뮤니티 지원을 포함하여 상사 리더쉽에 대해 요약하시오.
7.5 Financial and Market Outcomes: What are your financial and marketplace performance results? (80 pts.)
핵심 재무 시장 성과에 대해 시장, 고객 분류로 구분하여 요약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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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참조 웹사이트
- 네이버 블로그 ‘꿀벌 날다’ MB 모델(http://blog.naver.com/ssan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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