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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ement]

[Report] 컨설팅 서비스의 종류

by Daimona 2014.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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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설팅 회사 중에 전략 컨설팅(Strategy Consulting) 분야를 비롯해 전반적으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온 McKinsey & Company, Bain & Company와 IT 컨설팅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Accenture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 회사의 페이지를 통해서 각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분류에 대해 알 수 있었다.

 

❖ McKinsey & Company

➀ Industry Practices(산업 분석 서비스)

전자 산업, 철강, 석유, 의약, 소비재, 소매 산업 등등 총 22가지 분야로 산업을 분류해서, 의뢰인이 속한 산업에 맞추어 기술에서의 발전, 규제의 변화, 경쟁 환경에 대해서 분석해준다.

➁ Functional Practices

의로인의 전략에서부터 운영까지 모든 기능적 분야에 대해서 컨설팅 해준다.

Business Technology, Organization, Corporate Finance, Risk, Marketing & Sales, Strategy, Operations, Sustainability & Resource Productivity

 

❖ Bain & Company

“우리의 경영 컨설팅 서비스는 의뢰인의 최고로 중요한 문제와 기회에 대해 집중합니다. 전략, 마케팅, organization(조직), 기술, 인수합병 등등 모든 산업, 모든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깊고 기능적인 경헙을 토대로 하지만, 경계를 넘어서서 가치를 포착하는 폭넓은 시각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분부분을 최적화하여 배의 효과를 보여왔습니다.”

Strategy, Performance Improvement, Private Equity, Customer Strategy & Marketing, Organization, Merger & Acquisitions, Information Technology, Results Delivery, Corporate Renewal

 

Accenture

Accenture Interactive(Marketing Services), Analytic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Change Management, Cloud, Finance and Enterprise Performance, Global Delivery, Innovation, International Development, ‘Mergers, Acquisitions and Alliances’, Mobility, Operations, Risk Management, Sales and Customer Services–CRM, Smart Grid, Strategy, Sustainability, Talent and Organization

 

  McKinsey와 Bain 분류하는 방법이 다를 뿐,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다. McKinsey에서 Functional Practices 분야와 Bain의 서비스와 상당 부분 일치한는 점을 볼 수 있다. 두 회사 모두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모든 분야에 대해 컨설팅 해주고 있다. 그 예로 전략, 위험 관리, 마케팅, 판매, 운영, 지속가능성, 자원 효율성, 인수합병과 같은 서비스가 있다. 이 중에서 핵심적인 서비스는 ‘전략’이다. 의뢰인의 산업을 면밀히 분석하여 기술 발전, 규제 변화, 경쟁 환경 등 다각도로 산업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ccenture는 IT 컨설팅 분야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이는 만큼, IT 분야의 서비스를 특화하여 분류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Cloud, Mobility, Smart Grid 등 산업의 종류에 무관하게 적용가능한 범용성 있는 세 IT 서비스를 따로 분류하고 있다.

 

 

  서비스들을 적게는 8가지, 많게는 18가지까지 분류를 해놓았지만 이들을 독립적이기 보다는 상호의존적이다. 이렇게 분류를 해놓는 이유는 다각도로 전문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일 것이다. 예를 들어 McKinsey에서 크게 분류해놓은 Industry Practices와 Functional Practices는 상호 의존적이다. 산업 분석을 할 때 경쟁 회사의 기술 수준, 재무 상황, 마케팅, 조직 등을 고려하여야만 기술 발전과 경쟁 환경에 대해서 분석할 수 있고, 기능적 분석에서 또한 전략, 조직, 자원 생산성을 분석 할 때 산업 분석과 연관지어 분석할 수 있다. 작게는 전략, 조직, 위험 관리, 마케팅 등 모든 서비스가 관련이 있다. 각각의 서비스만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은 전략∙조직과 같이, 클라우드는 조직∙회사 개편 등과 같이 묶어서 생각해야만 할 것이다.

 


1. www.mckinsey.com/client_service

2. www.bain.com/consulting-services/index.aspx

3. www.accentu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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